본문 바로가기

미국/미국 생활

불법체류자 신분 과연 미국에서 정말 괜찮은가?

# 직 관 지 껄 - 직접 관찰하고 지껄이다.




  • 미국 생활

불법체류자 신분 과연 미국에서 정말 괜찮은가?

트럼프 행정부 집권 후 불법체류자란 단어가 이민사회에 큰 화두가 되고 있다. 뉴스 신문 매체에서 심심찮게 보도되고 있는 만큼 미국 한인사회에 많은 불법 체류자가 존재한다는 걸 반증해주는 것 일 것이다. 솔직히 필자가 1996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난 후 현재까지 불법체류자는 만나보지 못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여러 체류 신분을 거쳐오면서 신분 유지의 중요성을 크게 느낀 만큼 불법 체류(자) 신분에 대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말 그대로 불법체류자(Illegal Alien)는 불법이다. 여러분들은 미국에 합법적인 비자를 승인받아 입국하였을 것이다.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지금 당신이 불법체류를 생각한다면 정말 무엇이 옳은일이고 정도 인가를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무엇 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이 불법체류에 대해 그렇게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듯하다. 많은 유튜브와 블로그에 불법체류에 관한 영상이나 글들에서 불법체류자들도 운전면허증 신청도 가능하고 미국 내에서 여행도 자유롭고 여권도 한국 영사관에서 연장할 수 있다면서 마치 그렇게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닌 것처럼 비치는 것을 보고 필자는 가히 충격이었다. 그것도 미국에서 오랜 시간 생활을 해 온 사람들이어서 더 큰 충격을 주었다. 물론 그들의 영상과 글 말미에 판단은 개인이 할 것이다란 말을 남기긴 하지만 전체적인 메시지의 느낌은 불법체류가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란 것이다. 필자는 다시 한번 불법체류를 고민 중에 있는 분들께 다시 한번 경고의 메시지를 날리고 싶다. 아직 기회가 있을 때 합법적인 루트를 찾는 게 현명한 방법이다.

미국은 한국에 비해 어마어마하게 넓고 인구도 많다. 혹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넓은 땅에 어떻게 모든 불법체류자들을 찾아서 쫓아낼 수 있어?라고 반문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미국이란 나라는 한국과 달리 단일민족이 아닌 전 세계 모든 인종이 모여사는 용광로인 만큼 그 법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매년 엄청난 예산을 쏟아붓고 있다. 미국을 경험해본 분들은 대부분 경찰들의 공권력에 크게 놀랐을 때가 많았을 것이다. 지금까지 그렇게 질서를 유지해오지 못했다면 미국은 무법천지가 돼었을 것이다. 미국이 절대 국가 시스템이 허술한 나라가 아니란 것을 필자는 말하고 싶다. 

필자가 언급한 유튜버 또는 블로거들이 말하는 몇몇 내용들은 사실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꼭 알아야 할 사실은 그런 것들이 허락된다 해서 불법체류자가 결코 미국에서 합법자로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이다. 불법체류자 신분은 항상 불안감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 유학을 마치고 직장을 구하지 못해서 또는 어떠한 수많은 이유로 미국에서 불법체류 상태인 사람들이 많다. 여러분들이 어떤 합법적으로 무언가를 시도하려고 해도 현재 자신의 불법체류 신분이 결국에는 발목을 잡게 될 것이다. 결국엔 계속해서 불법을 모면하기 위해 또 다른 불법을 저지르게 되는 꼴이 될 것이다. 단지 짧게는 여러분의 세대의 문제로 끝날 수 있지만 길게는 여러분들의 가족들에게도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 명심해야 한다. 당신 또는 당신 가족 구성원들이 영원히 미국이란 나라와 연관이 없다고 할 수 있는가 곰곰이 생각해보기 바란다. 앞날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절대 단순히 유튜브 또는 다른 소셜미디어를 통해 얻는 그런 잘못된 정보로 인해 여러분들이 잘못된 판단을 하지 않길 바란다. 대부분 여러분들은 충분한 교육을 받았고 불법체류가 잘못이란 것을 인지하고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트람프 행정부 집권 후 불법체류자 들에 대한 엄격한 법적인 잣대는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만에 하나 당신이 불법체류로 인해 추방 당한다면 그 기록은 아마 미국은 물론 한국에서의 취업에도 분명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굳이 합법적인 비자를 받아 미국으로 입국할 수 있는 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법체류를 생각한다면 나름 피치 못한 사정은 이해가 되나 현명하지 못한 선택임엔 틀림없다. 나는 아니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당신의 인생을 도박하는 일은 절대 없길 바란다.

오늘 짧게나마 불법체류에 대한 필자의 의견을 여러분과 나눠봤다. 전적으로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며 불법은 결코 궁극적인 해법이 아니다란 걸 말해주고 싶다.
오늘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다음 시간에는 미국 입국 수속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한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