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미국 생활

[긴급] 미국 트럼프 반 이민정책과 나의 유학생활

# 직 관 지 껄 - 직접 관찰하고 지껄이다.

 

 

미국 트럼프 반 이민정책과 나의 유학생활

 

오늘은 최근 신문지상에 다시 화두가 되고 있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반 이민정책과 나의 유학생활' 이란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많은 유학을 준비하고 있는 준비생들과 이미 미국으로 유학을 떠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음 한다.

 

잊을만하면 나오는 미국의 반 이민정책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선 뒤부터 미국 내 한인사회는 크게 혼란에 빠졌다. 다름 아닌 불법체류자 신분의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 지금이 2019년 7월인 시점에서 약 2년 이상 불법체류자들은 불안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미국으로 유학을 간 학생들은  이러한 반 이민정책이 남일처럼 들릴 수 있다. 하지만, 신분적인 면에서는 합법적이나 앞으로 여러분들의 미국에서의 미래 진로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불법 체류 1도 생각하지 마라

 

여러분이 유학을 준비 중이거나 유학 중이라면 불법체류는 나와는 동떨어진 단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미국 내 유학 후 직장을 잡지 못해 미국에서 불법체류로 머물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 여러분들도 나중에 이들 중  한 사람이 아니란 법은 없다. 필자는 다시 한번 여러분께 불법체류는 어떠한 이유를 막론하고 정당화될 수 없으며 절대 해서는 안될 행동 1이라고 말하고 싶다. 미국이 세계 절대 강국인만큼 여러분의 삶은 미국과 떨어질 수 없다. 미래의 어느 시기에 어떠한 계기로 미국과 한 번쯤은 연관될 것이다.  한순간의 잘못된 실수로 여러분의 인적사항이 미 이민국 데이터베이스에 좋지 못한 기록이 남아있다 하게 권한다면 그만큼 멍청한 일은 없을 것이다.  유학 후 내가 당장 미국에서 직장을 잡을 수 없을지라도 불법체류는 해결방법이 아님을 꼭 명심하도록 한다. 그 방법 말고도 합법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필자의 불법체류 관련 포스팅을 보실려면 :

2019/02/06 - [미국/미국 생활] - 불법체류자 신분 과연 미국에서 정말 괜찮은가?

 

불법체류자 신분 과연 미국에서 정말 괜찮은가?

# 직 관 지 껄 - 직접 관찰하고 지껄이다. 미국 생활 불법체류자 신분 과연 미국에서 정말 괜찮은가? 트럼프 행정부 집권 후 불법체류자란 단어가 이민사회에 큰 화두가 되고 있다. 뉴스 신문 매체에서 심심찮게..

observeandtalk.tistory.com

 

유학 후 과연 직장을 잡을 수 있을까?

 

아마 평범한 유학생이라면 이 질문에 대한 답이 가장 궁금할 것이다. 필자도 미국 유학 시절 이 질문을 하였다. 하지만 질문을 하는 이유는 달랐다. 대부분 경기와 관련된 이슈때문에 직장에 대한 고민이었을 뿐이었다. 하지만 2019년 현재 미국에서 유학 중이거나 유학을 준비 중이라면 전혀 다른 차원의 고민에 빠져있다. 외국인 신분이라서 혹여나 나에게도 지금 진행 중인 반 이민정책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가 고민 아닌 고민을 하는 이들이 많을 줄 안다. 필자는 지금 진행되는 이민정책이 여러분의 미국 거주 status가 합법적이라 하더라도 다른 어떠한 방법을 통해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트럼프 대통령의'America first' 슬로건이 말해주듯이 외국인에게는 우선순위가 주어질 것 같지 않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그렇다고 여러분은 학업에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지금 진행되는 정책은 앞으로 어떻게 바뀔지 그 누구도 모른다. 지금 여러분의 위치에서 현재 할 수 있는 것은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다. 직장을 미국에서만 잡겠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전 세계가 나의 무대란 생각으로 학업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난 유학을 떠나야만 하는가?

 

그렇다면 유학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은 과연 유학을 지금 이 시기에 떠나야 하는가? 이 질문을 하기 전에 필자는 유학을 가려는 진정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자신에게 다시 한번 물어보기를 권한다. 분명 지금 미국에는 분명히 반 이민정책으로 인한 진통을 겪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럼 이 시기에 난 꼭 이러한 이유로 유학을 가야만 하는가?라고 물어봄으로써 좀 더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목적이 단순 대학 졸업인지 아님 박사학위가 목적인지 알 수 없지만 목적이 뚜렷하고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안다면 필자는 유학을 권유하고 싶다. 그렇지 않고 나의 목적이 불분명하고 남들이 다들 가니까라는 자신감 없는 이유라면 반 이민정책의 물결이 거세지고 있는 이 상황에서 미국으로의 유학은 여러분에게 최악의 시간임이 될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미국유학관련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

2019/07/14 - [미국/미국 생활] - 나는 왜 미국 유학을 떠나는가? 3가지 질문을 꼭 던져라 !!

 

나는 왜 미국 유학을 떠나는가? 3가지 질문을 꼭 던져라 !!

# 직 관 지 껄 - 직접 관찰하고 지껄이다. 나는 왜 미국 유학을 떠나는가? 3가지 질문을 꼭 던져라 !! 오늘 포스팅에서는 유학을 결정하게 된 동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수많은 학생들이 각자 나름대로의..

observeandtalk.tistory.com

 

오늘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