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미국 생활

나는 왜 미국 유학을 떠나는가? 3가지 질문을 꼭 던져라 !!

# 직 관 지 껄 - 직접 관찰하고 지껄이다.

 

 

나는 왜 미국 유학을 떠나는가?  3가지 질문을 꼭 던져라 !!

 

오늘 포스팅에서는 유학을 결정하게 된 동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수많은 학생들이 각자 나름대로의 이유로 유학을 떠나고 있고 지금 이 순간에도 유학을 떠나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 필자는 이번 글을 통해 '왜 나는 유학을 결심하는가?'라고 다시 한번 여러분 자신에게 다음 3가지 물음을 던지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여러분 스스로의 결정? or 부모님의 결정?

 

젤 먼저 이 질문을 여러분들께 묻고 싶다. 유학을 여러분 본인의 뜻에 따라 결정했나요? 아님 부모의 뜻에 따라 유학을 결정하게 되었나요? 뭐 별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묻냐고 할 수 있지만 멀리 다른 나라로 가면서까지 유학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 젤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대부분 자기 자신의 의지에 의해 유학을 결정하게 되지만 어떠한 경우는 자식의 의자와 상관없이 부모의 욕심에 마지못해 유학을 떠나는 경우도 있을 줄로 안다. 어떠한 케이스든 유학은 단지 먼 곳으로 공부를 떠나는 행위를 떠나 시간과 돈이 함께 수반되어야 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현명하게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남들이 유학을 떠나니 나도 가야 하나?

 

아마 이 질문은 누구나 한 번쯤 자기 자신에게 던져봤을 거라 생각한다. 마치 유학이 트렌드인 것처럼 주변을 둘러보면 많은 친구 선배들이 미국으로 유학을 떠난다. 혹 나 자신도 떠나야만 할 것 같은 분위기에 혼란스럽게 느낄 때가 있었을 것이다. 필자는 이런 고민을 하는 학생들에게 꼭 이 말을 전해주고 싶다. 당신의 뚜렷한 유학 목적은 무엇이고 어떠한 결과물을 얻고자 하느냐? 절대 주변 친구들이 유학을 떠나서 나도 가야겠다는 말도 안 되는 논리로 여러분들의 소중한 시간과 부모님의 피땀 흘려 모은 돈을 낭비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겠다. 미국으로의 유학은 아마 전 세계에서 가장 비싼 비용이 요구되는 지역 중 하나이며 만약 여러분이 미국으로 유학을 갈 생각이 분명하다면 뚜렷한 계획과 비전을 세워야 한다.

 

난 유학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유학을 생각하고 있는 여러분들은 왜 유학을 생각하고 있는가? 유학을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분명 엄청난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사랑하는 가족 친구들과 떨어져 지나면서 까지 유학을 결정할 때는 그 결과물을 꼭 머릿속에 그려볼 필요가 있다. 미래의 일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나의 모습을 그리기는 힘들지만 성공적인 결과물을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유학에서 딜레마에 빠지는 부분이 이 질문이다. 유학 후 만약 나 자신이 국내에서 교육받은 누군가와 별반 다른 점이 없다면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필자 주변에도 어떤 학력의 프레임에 갇혀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난 미국까지 가서 공부하고 유명대학을 나왔는데 과연 난 무엇을 할 수 있나? 내가 다른 이들과 차별화된 점은 무엇인가? 필자는 유학을 생각 중이라면 반드시 이런 여러 가지 질문들을 본인 스스로에게 물어보길 바란다. 유학이 나의 미래를 좀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 같지만 그렇지 않음도 분명 알고 있어야 한다.

 

결정은 여러분의 몫

 

유학은 여러분이 결정하는 것이고 그 결과도 당연히 여러분이 받아들여야 한다. 그 길이 성공이든 실패이든 누구도 자신 있게 여러분들에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모든 것이 여러 부들이 개척해가는 것이다. 유학의 길을 결정했다면 잘 설계하고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도록 한다. 그 길만이 정답이면 유일한 정답이다.

 

오늘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공감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