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미국 생활

명문 캘리포니아 UC 대학교 공략하기 !!!

# 직 관 지 껄 - 직접 관찰하고 지껄이다.

 

 

  • 미국 생활

 명문 캘리포니아 UC 대학교 공략하기 !!!

 

캘리포니아 대학교그중에서도 가장 우리에게 친숙한 이름은 아마도 UCLA 일 것이다. 미국 유명한 대학들 이름 중에 가장 보편적으로 우리 한국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음은 틀림없다. 미국 이민 1세대부터 많은 한국 이민자들이 LA에 많이 정착해 살면서 그 부모님들의 자녀 교육이 그들의 삶에 0순위인 것은 여기 본국 한국이 아닌 멀리 미국에서도 틀림없는 사실이다그렇게 미국 UCLA의 명성은 우리 한국인들 머릿속에 새겨지게 되었으며 UCLA뿐만이 아닌 전 UC(University of California) 계열 대학들이 한국에 알려지면서 많은 유학생들에게는 꼭 가고 싶은 대학들 중 최우선 순위에 늘 뽑혀왔다필자는 오늘 한국인의 사랑을 많이 받는 명문 캘리포니아 대학교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대학의 우수성

여러분이 어떤 배경에서 왔든 어떤 인종이든 UC는 많은 우수한 인재들을 유혹한다. 모든 학부생들은 캘리포니아는 물론 전 미국에 걸쳐 지원하며 정말 치열한 경쟁을 뚫고 입학에 성공하게 된다. 그리고 정말 열심히 공부하며 대학생활을 한다. 누가 미국의 대학 입학이 쉽다고 했는가? 필자가 경험한 미국 대학은 들어가기도 어렵고 졸업하기는 더 어렵다. 특히 명문대일수록 이 현상은 심하다. 참고로 필자는 2002 UC Berkeley 서 건축 전공으로 학부를 졸업하였다. 왜 이토록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UC를 고집하는가? 그 대답은 바로 UC 대학의 경제적 효율성과 학문의 우수성이다.

반대로 미국 최고 명문 사립대학들의 등록금은 굉장히 비싸다. 그렇기에 많은 학생들이 졸업 후 학비를 갚는데 많은 고통을 호소한다. 그에 반해 캘리포니아 대학교는 공립으로 캘리포니아주의 우수한 학생들에게 많은 경제적 혜택을 주고 있어 우수한 학생이지만 경제적으로 넉넉지 못한 집안의 자녀들에게 최고의 선택일 수밖에 없다. 주에서 보조받는 제정에 한계가 있는 것이 단점이지만 그렇기에 경쟁은 더욱더 치열하다거기에다 세계 최고의 교수진 및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세계적인 연구소와 도서관은 학문에 탐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최고의 장소를 제공한다우리 한국 유학생들에게도 이러한 장점들이 눈에 띄기 마련이다. 동부 아이비리그에 못지않은 명성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는 것도 유학생들에게 엄청난 장점으로 작용되고 있다.

 

입학 및 전략

첫째캘리포니아 주에서 적어도 3년 이상 공부를 해야 하며 우수한 성적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여러분이 한국 또는 타주에서 입학하길 원한다면 모든 면에서 최고임은 물론 당신이 특별함을 증명해야 한다. 아이비리그 못지않은 스펙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캘리포니아 대학교는 공립대학이며 다른 공립대학과 마찬가지로 해당 주의 학생들에게 우선 입학권이 주어진다.

 

둘째, 훌륭한 에세이(Statement of Purpose)를 작성해야 한다. 아마도 이 에세이에 여러분의 합격 여부가 가려질 것이라고 필자는 강조하고 싶다. 모든 지원자의 학교 성적 봉사활동은 대부분 유사하다. 거의 차이가 없다. 그렇다면 승패는 에세이다. 그리고 또 하나 제대로 된 추천서를 받아야 한다. 전공과 관련된 추천서이면 더욱 좋다.

 

셋째커뮤니티 칼리지를 잘 활용하자. 굳이 UC 1학년부터 시작할 이유가 있는가? 3학년으로 편입도 있다는 걸 잊지 말자.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2년간 높은 성적을 유지하면 여러분에게 높은 입학 찬스가 주어질 것이다. , 반드시 캘리포니아 주 내에 있는 커뮤니티 칼리지를 다녀야 한다. 어떤 커뮤니티 칼리지가 괜찮은지 궁금하다면 필자의 이전 포스팅 '소문난 미국 커뮤니티 갈리지'편에 자세히 소개되어있다.

 

Best Choice. Best Recommendation.

여러분이 학문에 몰두하고 싶다면 그리고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분명하다면 필자는 캘리포니아 대학교가 당신의 가장 확실한 초이스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매년 UC의 입학이 까다로워지고 있으며 상당히 어려워지고 있어 지원자들이 많이 긴장하고 두려워하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유학을 결심한다면 넘지 못할 산은 절대 아니다. 그 힘든 만큼 나중엔 반드시 훌륭한 리워드가 여러분께 주어질 것이다.

 

이번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공감과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